본문 바로가기
AWS

[AWS/Docker] 실전 클라우드 서버 구축 올인원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0일차

by 원동호 2021. 10. 5.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AWS EC2, S3, CloudFront, RDS에 대해 복습을 진행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ynamoDB, Lambda에 대해서 복습을 진행할것이다.

 

AWS DynamoDB

DynamoDB는 NoSQL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서 Key-Value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데이터 규모에 관계없이 데이터를 저장, 검색하고, 대량의 트래픽이라도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다.

 

구성

  • 테이블 : 데이터의 집합으로써, RDS의 테이블과 의미상으론 동일하다.
  • 항목 : 기본적인 데이터 요소로서 더 이상 나뉠 수가 없는 것으로 RDS의 Column과 유사하다.
  • 속성 :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들의 집합이다.

테이블 생성

파티션 키만 지정하여 테이블을 생성해보겠다.테이블 이름과 파티션 키를 입력한 후 테이블을 생성한다.파티션 키는 고유한 값으로 중복될 수 없다.

 

항목 생성

우측 항목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값을 하나 넣는다.

이전에 생성한 값과 동일한 값을 넣어보면 삽입 에러가 발생한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티션 키는 고유한 값이여야 하기 때문이다.

 

AWS Lambda

실제 서버 및 런타임 관리 없이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서버리스 컴퓨팅 서비스이다.

실제 동작할 코드, 라이브러리만 있으면 함수를 생성할 수 있으며, AWS S3, SNS 등 여러 서비스와 통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클라이언트가 API Gateway의 엔드포인트에 요청을 하면 API Gateway가 Lambda함수를 호출해서 

DynamoDB에 요청을 하는 예제 이다. 이처럼 Lambda를 만들어 구축 한다면 서버의 제한 없이 코드 로직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AWS의 여러 제품군들을 복습을 통해 살펴보았다. 

실무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업체를 사용중이라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강의를 통해 개념을 잡을 수 있었다.

각 제품군들을 심층적으로는 살펴보지 못해서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적용해볼 예정이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https://bit.ly/37BpXiC

반응형

댓글